관리 메뉴

원남, 기록

[뮌헨공대 학생증] 학생증 유효기간 갱신하기 본문

독일 뮌헨공대(TUM) 교환학생 /4. 2018년 1학기

[뮌헨공대 학생증] 학생증 유효기간 갱신하기

원남 2018. 4. 3. 16:32



  뮌헨 교환학생에서 2학기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교통권(Isarcard)을 갱신해야 한다는 점이다. 교통권을 갱신하기 위해선 2가지 절차가 필요하다.


1) 교통권 발권기에서 Isarcard 재구매하기

  첫 학기때 Isarcard 구매하신 분들은 다 알 것이다. 그러나 작년엔 193유로였던 것에 비해, 195.70유로를 내야 한다. 현찰은 50유로까지만 받는 기계가 많아서, 100유로짜리 2장 들고 갔다간 울면서 카드로 수수료 떼고 결제할지도 모른다. Hackerbruecke, Hauptbahnhof 역 등 U-Bahn, S-Bahn역 대부분에 MVV 관련 교통 발권기가 마련되어 있다. 메인 화면에 큰 네모로(클릭 안될 것 같이 생긴 버튼인) MVV를 누르고, 대학과 학번을 누르면 된다. 따로 인증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자신의 정보를 직접 기입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한다. 결제하고 나서 수정따위 없으니 두 번 확인하자.



2) 학생증에 있는 유효기간 갱신하기

  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2) 때문이다. 학생증을 처음 받으면 1학기어치 유효기간이 적혀있는데, 이걸 지우고 새로 날짜를 기입해주는 기계가 메인 캠퍼스에 있기 때문이다. 가힝이나 프라이징 캠퍼스에도 있을 법하긴 한데, 내가 본 기계는 메인 캠퍼스에 있었으므로 기입한다.


이런 기계가 여러 개가 있나보다. 지금 앞에 있는 기계는 14번째 기계. 어딘가에 13개 혹은 그 이상이 있다는 얘기...



오른쪽에 카드 넣으면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. 내가 누를 정보는 없고 알아서 확인하고 바꿔주기 때문에 걍 기다리자.



영어/독일어 병기해주는 쏘스윗한 기계



30초도 걸리지 않는다.



카드를 기계에서 제거해주세요. 얘는 왜 또 독일어만 나와있지?



  말끔하게 내 첫 학기 만료기간이 사라졌고(어떻게 지웠지, 아세톤으로 지웠나) 두 번째 학기가 나타난다. 이것까지 해야만 내 Isarcard(학기 교통권 플러스)가 발동되므로 유의하자!
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