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원남, 기록

1부 홈통 문제 1.표지판 본문

공부/<다뉴브> 클라우디오 마그리스 읽기

1부 홈통 문제 1.표지판

원남 2016. 12. 15. 18:51

P. 17~23


P.17

첨부된 사업계획서는 튀빙겐 대학과 파도바 대학 교수들이 참고문헌을 갖추어……


튀빙겐 대학교 : 독일 남서쪽 위치 (바덴뷔르템베르크 주, 이 주의 유명한 도시는 슈투트가르트.)



파도바 대학교 : 이탈리아 북쪽 위치. 베네치아에서 약간 왼쪽에 위치.



  다뉴브가 지나가지 않는 이탈리아의 대학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데에 일조한 이유는 본문에 거론된 전시회의 기획예정장소가 베네치아(영어이름 베니스)에 위치했기 때문이다.


P.19

비록 여행자가-앉은뱅이 업무 때문에- 풍경을 구축해나간다기보다는, 에른스트 호프만이 이야기했던 폰 R.남작처럼 퐁경을 부수고 해체하는 사람이라 해도 말이다.

  먼저 에른스트 호프만은 우리나라에서 <호두까기 인형>으로 유명하다. 또한 문학동네에서 <수고양이 무어의 인생관>이 발간되어있는데, 이 작품 또한 대단하다고 알고 있다. 18-19세기 낭만주의 작가 되시겠다.


  폰 R. 남작은 Roderich 남작 얘기를 하는 것이고, 에른스트 호프만의 단편소설인 <Das Majorat>(The Entail)에서 나오는 등장인물이다. 본문 요약은 http://eggvan.com/a-summary-of-das-majorat-a-short-story-by-e-t-a-hoffmann/ 에서 확인할 수 있다. 작품을 읽지 않아서.. 다뉴브 본문에 있는 걸로 성격을 파악하자. ㅠㅠ


P.21

횔덜린은 다뉴브 가의 수원 근처를 지나면서 이 강을 '멜로디의 강'이라고 불렀다.

  아래 출처는 '다뉴브 강을 지키기 위한 국제위원회' 측에서 내놓은 기사로, The German poet Friedrich Hölderlin called the Danube a refreshing, melodious river, sometimes foaming with high spirits, at other times dreaming serenely. 라고 한다. 정말로 'melodious river'라고 언급한다. 실제로 그런 말을 했나보다. 이 위원회 사이트 뿐만 아니라 많은 곳에서 횔덜린의 언급을 melodious river라고 표기했다.


https://www.icpdr.org/main/publications/danube-rivers-lure (ICPDR / IKSD : 다뉴브 강 보호를 위한 국제위원회 사이트 中)


  횔덜린은 참고로 <The Ister>라는 찬가 또한 남겼다. Ister는 다뉴브 강으로 일부 합류되는 라인(Rhein) 강의 옛 이름이다.


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H%C3%B6lderlin's_Hymn_%22The_Ister%22 (횔덜린의 <The Ister>에 관한 위키피디아)


P.21

플리니우스 스트라본 프톨레마이오스는 다뉴브 강이 어디서 끝나고 이스트로스 강이 어디서 시작하는지 궁금해졌다.

모두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 사람들이다.